제약주는 무조건 하나 가지고 있어야한다. 종근당(185750) 매수

최초매수일 : 20230215

 2023년 올해 꼭 가지고 있어야 할 업종으로는 제약, 2차전지, 엔터주를 꼽을 수 있다. 업종별로 1개 종목씩 가져가보려고 하는데, 제약주 중에서는 종근당을 매수했다.

현재 제약주가 소외되어 있어서 저평가된 종목들이 많은데 그 중 종근당을 골라 매수했다. 사실 모든 제약주들을 다 보진 않았고 몇 종목만 비교해 보았다. 

바닥을 기어가고 있는 차트가 참 마음에 들었다. 나는 기본적으로 월봉60선 위에 있는 종목은 웬만하면 매수하지 않는다. 안전마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종근당은 아직 월봉60선 한참 밑에 있다.

영업실적은 어떨까?

 매출액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도 꾸준히 나오고 있다. 다만 영업이익률은 다소 낮아졌다. 재무제표를 확인해보면 연구개발비가 매년 늘어나고 있으니 괜찮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매출액이 늘고있으니 성장은 꾸준히 하고있다는 이야기이다.

 주식을 매매하는 데에 원칙이 참 중요하다고 느껴져서, 요새는 원칙을 잘 세우고 그에 따라 매매하려 노력하고 있다. 원칙 없는 매매는 늘 실수를 동반한다. 사람은 감정적이고 즉흥적인 면이 있기 때문에 원칙이 없다면 심리적으로 흔들리기 쉽다. 

 종근당도 매수 전에 엑셀에 적어가며 정리를 해보았는데, 내가 보고있는 종목들 중에 양호한 항목이 가장 많은 종목이 되었다. 무엇보다 PER이 과거 5년중 가장 낮으면서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괜찮고 산업성장성도 좋았다. 스테디셀러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연구개발을 활발히 하는 중이라 향후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매출 점핑도 기대해볼 수 있다.

 그리고 나는 배당성향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종근당은 특이하게 매년 무상증자를 하고있다. 매년 1주당 0.05주를 주주들에게 준다. 연5% 정도의 배당과 맘먹는다. 배당은 1% 내외로 약하지만 무상증자가 커버해준다. 매우 주주친화적인 정책이라 마음에 든다.

 종근당은 보면 볼수록 가치주의 예시로 들어도 될 만큼 참 좋아보였다. 고민 없이 매수하였고, 이런 종목은 주가가 더 떨어지더라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조급함을 버리고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올해에는 매도하지 않을 1순위 종목으로 설정해두고, 내년부터는 매도원칙에 따라 대응하기로 했다.

 블로그글을 쓰면서도 더 사고 싶어진다. 몇년 후 매도글을 작성할 때 수익률이 얼마나 될지 기대된다.

 

※ 단순한 본인의 매매기록이며, 절대 매수추천이 아닙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