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국채 투자 지금 하면 손해보기 힘들다!

브라질 기준금리가 현재 14.75%로 역사상 최고점 수준이다.
지금 브라질 채권에 투자하면 어떨까? 위험하진 않을까? 
 
일단 브라질 정부가 여기서 기준금리를 더 올리기에는 경제에 부담이 많이 가서 쉽지 않다. 상방은 제한되어 있고 하방은 많이 열려 있다.

마경환 채권투자학교

 

이코노미스트들의 향후 브라질 기준금리 전망. 3년 후에는 지금보다 3% 이상 내리는 것이 컨센서스이다.

마경환 채권투자학교

 

마경환 채권투자학교

 
브라질 채권을 3년 가지고 있을 경우 기대수익 :
연15% 수익이라고 치면, 3년 가지고 있으면 45% 수익이다.
3년동안 10년물금리가 2% 내린다고 보수적으로 가정하고 듀레이션을 대략 6으로 잡으면 매매차익으로 추가 12% 수익.
3년 간 총 57%의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다.
게다가 매매차익과 쿠폰수익이 전부 비과세.. 대박이다.
 
브라질 국채 투자의 위험은 크게 두가지가 있을 것 같다.
하나는 금리이고, 다른 하나는 환율.
일단 현재 기준금리는 20년 이래 가장 높은 수준으로써, 지금이 가장 높고 향후 점차 내려간다는 게 모든 투자회사들의 컨센서스이니 금리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다.
나머지 위험은 헤알화 환율이다. 원-헤알화 환율이 3년 후 기대수익인 57% 이상 깨지게 되면 결과적으로는 손해를 보게 된다.
그런데 과연 환율이 그렇게 깨질까? 

 
가장 많이 깨졌던 코로나 시기때가 현재보다 28% 정도 내려간192원이었다.
현재의 환율에서 57%가 깨지려면 1헤알에 100원정도가 되어야 한다는건데... 설마.. 에이 설마...
현재 달러인덱스가 하향안정화 추세이고 원화와 헤알화 모두 달러대비 강세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그동안 달러 대비 헤알화가 워낙 약세였어서 원화 대비 헤알화는 앞으로 약세보다는 강세가 될 확률이 더 높다.
 
그리고 브라질이 현재 무역 흑자국이고 외환보유고도 많아서 3년 안에 부도가 날 위험은 없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고, 나머지는 정치리스크인데 내년 10월에 대통령선거가 있다고 하니 만약 뭔가 낌새가 보이면 중간에 팔면 되지. 6개월 이표채이니 지금 투자하면 그 사이 이자를 3번은 받을 수 있다.
 
여러가지 생각해 보아도 손해를 보기는 힘들 것 같다는 판단이 들어서 일정 비율 포트폴리오에 담아보려 한다.
 
 


브라질 국채에 투자를 해보고 싶다면 아래의 영상을 순서대로 꼭 시청해보시길 바랍니다!!
 
2024.12.
https://www.youtube.com/watch?v=jEoDKnBWXYk&t=5s

 
2024.12.
https://www.youtube.com/watch?v=gQr98gnudtI

 
2025.02.
https://www.youtube.com/watch?v=tUjI1S-NQSE&t=119s

 
2025.05.
https://www.youtube.com/watch?v=yeVht-SiaTM

 
브라질 국채 투자 리스크
현재는 브라질이 무역 흑자를 계속 내고 있는데, 유가가 떨어질 경우 적자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7_5YYwvgE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