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인(셀프 인테리어) 마루 시공 후기

새로 이사할 집을 구하고서 인테리어 비용을 알아보는데 부동산을 통해서 알아보니 평당 100만원 정도가 든다고 하네요... 30평이면 3,000만원 정도가 필요함. 너무 비쌈!!

여기서의 인테리어 비용이라 함은 마루, 도배, 싱크대, 화장실 다 포함한 금액입니다 ㅎㅎ

마루만 한다고 해도 500정도는 부르시더라구요~

그러던 중 공종별로 나누어서 부르면 조금 수고스럽긴 하지만 인테리어 업체 부르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사실을 알고서 소위 셀인(셀프 인테리어)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셀인 카페도 많아서 알아보니 인터넷 사이트도 많고 어플도 많이 있더라구요.

그 중에 내가 이용한 사이트는 '숨고' (https://soomgo.com/)

인테리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여러 분야 중에 '마루 시공'을 고르고 간단한 절차를 통해 원하는 종류와 시공면적, 상한금액 등을 입력하면 업체가 나에게 견적을 보내옵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 업체에서 견적이 들어와요. 들어온 견적을 검토해 보고 전화통화를 하면서 계약을 하면 됩니다.

마루도 강마루, 강화마루, 온돌마루 등등 종류가 많이 있는데 요즘에는 강마루를 많이 하는 추세라 나도 강마루로 알아보았습니다.

강마루도 메이커가 있어요. 구정마루, 동화마루 같은 메이커들은 평당 11~12만원 정도 하고, 철거비는 따로 받아요. 철거비는 보통 평당 20,000원~25,000원 정도 받습니다.

유명한 브랜드도 좋겠지만 우리나라 중소기업 브랜드도 나름 국내생산에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곳도 있어서 저렴하게 중소기업 브랜드로 골라서 시공을 맡겼습니다.

저는 반석F&D라는 마루 시공업체에서 하기로 했는데, 우리나라에서 생산하는 노바마루라는 자재로 시공을 하는 업체입니다.

노바마루 : https://blog.naver.com/novadesignflooring

노바마루도 국내생산이고 친환경인증도 받았고 평이 좋아서 이걸로 정했습니다.

견적은 일단 대략적인 평당 금액으로 산정하고, 시공 완료 후에 소요된 마루를 정확히 따져서 정산을 하는 식이에요.

업체에 전화를 드리니 제 직장까지 샘플을 들고 오셔서 상담도 해주고 하셔서 좋았어요. 좀 더 보라고 감사하게도 샘플책을 두고 가주셔서 마음놓고 고민을 좀 더 해볼 수 있었습니다.

샘플책의 일부만 찍은건데 저것 말고도 종류가 참 많았어요. 밝은 계열의 색으로 깔아야 좀 넓어보인다는 셀인 카페의 글이 많아서 밝은 게열인 화이트오크 색으로 마음속으로 정하고 있었습니다.

음... 실제 이사할 집에서 시공업체 담당자분을 다시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요즘 젊은 세대들은 밝은 계열의 색보단 약간 어둡거나 빈티지한 마루를 많이 선호한다고 하시며 '시에라블랙'을 추천해 주시더라구요. 이거 하고 후회하는 사람 본적 없다며 정말 강력 추천해주시더라구요 ㅋㅋ

마루는 정말 샘플 아무리 들여다봐도 모르겠고.. 시공사진 봐도 잘 모르겠고.. 혼자 아무리 고민해봐도 확신이 안서서 그냥 마루 많이 깔아보신 담당자님 말 믿어보자 하고 '시에라블랙' 으로 결정했습니다.

 

작업하시는 사진을 몇 장 찍어봤어요. 철거팀과 시공팀 모두 친절하시고 잘 해주셔서 너무 좋았어요. 철거팀과 시공팀은 사람이 달라요. 저같은 경우는 기존 집주인분들이 12시에 이사를 끝내고 나가주셔서 오후 2시정도부터 철거팀이 오셔서 반나절만에 철거를 다 해주셨어요.

철거할 때 소음이 장난이 아닙니다. 철거 시작하기 전에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꼭 말씀하시고 주민동의 받는 부분에 대한 상담을 받아야해요.

마루설치는 다음날 하루 온종일 걸쳐서 해주셨습니다. 마루를 시공할 때도 소음이 커요. 본드로 붙이기만 하는데 왜 소음이 있지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가장자리나 모서리 부분에 붙일때는 사이즈에 맞게끔 커팅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소음이 은근 많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시공할 때 커팅하면서 발생하는 먼지가 장난이 아니에요~ 혹시 커텐이 달려있으면 미리 꼭 떼고 하세요. 저는 뭣도 모르고 그냥 단 채로 두었다가 커텐 세탁하느라 고생했어요 ㅠㅠ. 블라인드도 미리 떼는게 가장 좋고, 떼기 힘들면 꼭 맨위까지 다 올려두세요. 안그리면 블라인드 사이사이마다 먼지가 대박입니다.

거실에 큰 소파가 있었는데 철거팀이 소파를 빼주시고, 시공팀이 마루설치 후에 소파를 다시 넣어주시고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어요(쇼파가 무지 큰거라 정말로 낑낑대며 수고해주셨습니다 ㅠㅠ)

결론적으로 색상은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무늬도 빈티지하면서 과하지 않고 괜찮더라구요. 완공된 사진을 몇 장 찍어보았는데 아무리 찍어봐도 실제 보는거랑은 느낌이 많이 달라요. 실제로 보면 사진보다는 약간 더 어두운 느낌? 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는, 마루가 무광 스타일이다 보니 마루에 발자국이 자꾸 남더라구요. 아무리 닦아보아도 걸어다니면 또 발자국이 남고 해서... 걱정이 많이 되었어요. 그런데 한달정도 살면서 청소하고 닦고 생활하다보니까 다행히 많이 나아지더라구요. 담당자님 말은 여름철처럼 습도가 높으면 처음에 그런 증상이 날 수 있다고 하는데... 여름이 지나보면 확실히 알겠죠 ㅎㅎ

어쨋든 색상이나 무늬 등은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도배시공도 했는데 도배하시는 분도 마루가 너무 예쁘다며 어디서 했는지 물어보시더라구요. 저런거 물어보면 괜히 기분 좋잖아요 ㅋㅋ

아래 견적서는 마지막 정산한 최종 견적서입니다.

강마루 자재비+설치비 단가가 평당 80,000원(이게 메이커 브랜드들이 보통 11만원 12만원 합니다)

걸레받이 평당 3천원 해서 102,000원

걸레받이는 도배랑 마루가 만나는 부분에 몰딩같이 생긴 나무로 된 부분을 말해요. 걸레받이는 도배하는 업체에서 해도 되는데 저는 마루할 때 같이 했어요.

타일철거비 10만원은 셋째방 베란다에 타일이 깔려있었는데 타일이 오래되서 그런지 붕 떠있어서 철거해버리고 마루로 깔았어요. 그 타일 철거비를 10만원 받으시네요.

기존마루 철거비 평당 22,000원(철거는 꼭 마루시공업체에 부탁 안하고 따로 알아보셔도 되요. 싼 곳은 19,000원 20,000원 하는곳도 있더라구요. 저는 번거롭기도 하고, 담당자님이 아는업체가 깔끔하게 잘해준다고 하셔서 그냥 맡겼어요)

그래서 마루 철거 및 설치까지 해서 총 3,582,000원 들었습니다.


저는 다음날 도배시공도 했는데, 도배도 역시 숨고에서 견적받아서 의뢰했어요. 도배는 80만원주고 했는데 도배도 만족스럽게 잘 했습니다. 실크도배지로 했고, 거실과 안방만 했어요.(방 두개는 안함) 도배도 부동산 껴서 부르면 무조건 100만원 넘게 불러요.

그래서 저는 마루랑 도배 해서 440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마루랑 도배만 해도 집이 많이 바뀌거든요.

인테리어공사라는게.. 지금 한 마루 도배에 + 욕실 2개랑 싱크대, 조명, 문 필름지 정도 하는것인데 3천4백만원이나 달라고 하니.. 따로따로 불러서 하는게 얼마나 돈을 아끼는건지 확실히 알겠더라구요. 족히 1천만원은 세이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셀프 인테리어 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셨읍 좋겠네요^^

혹시 마루업체 담당자분 궁금하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연락처 알려드릴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