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도 비상장주식 안전하게 매수하기(feat. 야놀자)
- 금융 경제/단순하게 주식하기
- 2021. 9. 8. 16:47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먼저, 전통적인 방법으로 38커뮤니케이션(http://www.38.co.kr/)에서 사고파는 방법.
두번째로 K-OTC(http://www.k-otc.or.kr/)에서 구매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비교적 최근에 생긴 증권플러스 비상장 앱에서 구매하는 방법이다.
첫번째, 38커뮤는 커뮤니티 개념이다보니 거의 빠짐없이 모든 비상장주식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서로 전화를 통해 협의로 이루어지는 매매방식이다보니 초보자들은 접근이 쉽지 않고 혹시나 사기를 당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이 든다. 38커뮤를 통해서 매매해보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 유튭을 보면 도움이 많이 될것같다.
https://youtu.be/zC4JSBh5ro0
초보자들 입장에서 가장 쉽게 매매방법을 소개한 영상이라고 생각한다.(링크해도 되겠지?)
두번째, K-OTC는 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장외주식시장인 만큼 안정성이 높다. 하지만 종목수가.... 너무 적다 ㅠㅠ
내가 사고싶은건 없다고 보면 된다. 진짜 없다... 혹시라도 내가 사고싶은 종목이 K-OTC에 있다면! 여기서 사면 된다.
세번째가 내가 설명하고자 하는 매수방법이다. 두나무가 운영하는 증권플러스 비상장 앱을 통한 매수인데, 두나무는 우리나라 최대 가상화폐거래소인 업비트를 운영하는 회사로 유명하다. 이곳에서는 비상장주식을 바로 매수할 수도 있고, 기존 전통적인 방식대로 판매자와 가격협의를 거쳐 매수할 수도 있다. 협의로 구매할 경우에는 증권플러스 앱에서 따로 채팅창도 제공하므로 굳이 일일이 전화통화를 할 필요도 없다. 또한 매수 즉시 연계된 삼성증권을 통해 바로 주식이 입고되므로 초보자도 안전하게 비상장주식을 매수할 수 있다.
매수방법은 아래를 하나씩 따라하면 앉아서 할 수 있다. 내가 했으니까 다 할 수 있다.
다만 좀 귀찮.... 나도 처음이라 어플 설치부터 주식매수까지 한시간 걸려따...
일단 플레이스토어에서 '증권플러스 비상장' 앱을 설치한다.
설치 후 실행하면 '증권플러스' 앱과 '증권플러스 거래용' 앱을 설치해야 한다고 나온다. 설치한다.
설치 후 실행하면 삼성증권 앱을 설치해야 한다고 나온다. 욕을 살짝 하며 설치한다.
그럼 삼성증권에서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고 나온다. (욕욕욕) 이게 좀 오래 걸린다.. 신분증도 찍어야 하고.. 하지만 이것만 하면 절반 이상은 한거다.
드디어 계좌개설을 했으면 이제 다시 증권플러스 비상장 앱으로 접속한다.
종목명에서 야놀자를 검색하면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팝니다'를 누른다.
그럼 이렇게 해당주식을 팔고자 하는 사람들이 올려놓은 매물이 많이 나온다.
올려놓은 판매가격과 수량이 나오고, 가격이나 수량을 다르게 사고 싶다면 협의하기를 눌러서 채팅으로 협의 후 구매하면 된다. 협의할 필요가 없다면 '바로주문'으로 올려놓은 매물을 찾아 클릭한다.
여기서 그냥 바로주문 누르면 끝!!이다.
그런데 그전에 시가총액 버튼을 눌러보면 내가 매수할 가격에서의 시가총액을 계산해볼 수 있다(매우 유용한 기능)
주당 가격이 106,000원일 경우 야놀자의 시가총액은 9조 2000억원. 이게 비싼건지 안비싼건지는 나름대로 판단하면 된다.
안내문구 확인 후 '확인' 클릭.
(미리 삼성증권 계좌에 매수금액+수수료만큼의 예수금이 있어야 한다.)
총금액 확인 후 클릭.
매수 끝! 이렇게 해서 야놀자를 100주 매수해보았다.어찌보면 주식매수보다도 쉬운거같다. 하지만 상장주식보다는 거래량이 현저히 적어서 매도할 때 애를 먹을 수도 있으니 매수할 땐 반드시 여유금으로 매수할 것..
그런데 이상한 점이.. 야놀자가 증권플러스에서는 106,000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었는데, 같은시간 38커뮤에서는 그보다 조금 비싼 금액인 110,000원 정도에 거래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거래창구별로 호가가 다를 수 있으니 매수 매도 시 참고하자.
매수를 하면 바로 계좌로 주식이 들어오기 때문에 삼성증권 앱으로 들어가보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매우 안전하게 바로 입고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계좌에서 106,000원이 더 빠져나간걸 보니 수수료는 1%인가보다.
이로써 나도 비상장주식을 매수해 보았다. 소뱅 손정의형이 2조 투자하긴 했는데 이것보단 내가 천만원 투자했다는 호재가 나왔으니 이제 좋은 성과가 있을거같다.
http://www.seoulec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1574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34337
이렇게 큰 금액의 투자금이 들어오면 투자자들은 투자금 회수를 원하기 때문에 투자받은 회사는 주식시장에 상장을 추진하게 된다. 실제로 2년 안에 나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2년이면 코로나를 이제 막 벗어나려 하면서 여행업이 부각될 시점이기 때문에 뭐 얼마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지금보다는 높은 가치를 받을거라고 생각한다. 현재 안팎에서 약 10조원 정도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데 지금 거래시장에서 시가총액은 10조가 조금 안되고 있다. 비상장 주식 중에 저평가되어있는 종목은 요즘 정말 찾아보기 힘들다. 그리고 야놀자는 단순 숙박예약기능 뿐만 아니라 여행플랫폼 회사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도 내가 높게 평가했다. 기대하고 있다 야놀자!! 하니가 초특가 야놀자 하면서 뛰어다닐 때 살걸 ㅜ.ㅜ 하지만 이렇게 말할때 사는게 제일 빠르기에(찡긋)
※ 위 글은 절대 종목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야놀자 사지마세요.
'금융 경제 > 단순하게 주식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도 기록 : KT&G (0) | 2022.12.26 |
---|---|
안정적인 리츠주 하나쯤은!! (디앤디플랫폼리츠) (0) | 2021.09.27 |
현대차 수혜주, 자동차산업 확대 전기차 수소차 수혜종목 (0) | 2021.07.12 |
코로나 4차 유행! 아직 덜 오른 종목이 있다?! (0) | 2021.07.05 |
주식은 좋은 종목을 싸게 사면 이기는 게임. (0) | 2021.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