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운 독서노트 : 배당투자, 나는 50에 은퇴했다.

책에서 얻은 한 가지 : 배당장기투자가 답이다!

 

 생활비를 아낀다는 감각으로 배당주들을 종류별로 모으는 것도 좋다. KT&G의 주식을 2000만원 보유하면 평생 담배가 공짜, S-oil우나 GS우를 2000만원 사놓으면 평생 자동차 주유 공짜, CJ제일제당우에 2000만원을 투자하면 평생 햇반과 비비고가 공짜, SK텔레콤이나 KT에 2000만원을 투자하면 평생 전화요금이 공짜라고 생각하면서 배당주를 모으다 보니 투자도 즐거웠고 오래 들고 있기도 쉬웠다.

와우! 장기투자로 갈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나의 운과 국가의 운, 전 세계의 운을 똑같이 맞추는 것이다. 내가 망하면 우리나라, 전 세계도 같이 망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전 세계의 모든 종목을 다 사버리면 된다. ... 인류가 발전하는 한 내 게좌도 같이 커나가는 것이다. 운과 싸우지 말자. 당신은 운이 좋은 사람이 아니라면 전 세계의 운명과 함께 가자.

와우! 멘탈 관리하기에 좋은 마인드이다.

 

 배당성향을 보고 투자한다면 높은 배당성향의 기업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나 같은 경우 낮은 배당성향임에도 꾸준한 실적과 적당한 배당률을 유지하는 기업을 골라 배당성향 개선을 기대하며 장기 보유한다.

이런 생각은 해보지 못했다. 배당주는 보통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기업이 많은데, 배당성향의 상승을 배당주에서는 하나의 성장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국내 증시에 3개의 전환우선주도 상장되어 있으니 이 부분도 투자에 참고하자. 전환우선주는 우선주로 발행되었으나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것으로, 쉽게 말하자면 전환사채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당연히 상환일이 가까워질수록 보통주의 가격으로 수렴하기에 배당주뿐만 아니라 시세차익도 중요하게 고려하는 장기투자자라면 전환우선주 투자를 고려하는 것도 좋다.

와우 이런 것도 있었다니! 너무 좋잖아!! 감사합니다 쭈압님.


국내배당주 책 중에서는 으뜸인 것 같다.

국내배당주 관련 책이 워낙 없기도 하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배당주를 투자할 때 이정도만 알고 투자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너무 깊게 분석하고 너무 많은 정보를 접하는 것이 오히려 판단에 방해를 줄 수도 있다.

국내 배당주 책으로 추천! 저도 곧 따라가겠습니다!!

(근데 필명은 왜 쭈압인가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