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생각이 많은 편이다. 그래서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보면 그 끝에는 후회가 찾아올 때가 종종 있다.후회라는건 참 괴로운 감정이다. 갑자기 떠올라 나를 괴롭힌다.후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제목에 이끌려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네 가지 핵심 후회는 다음과 같다.1. 기반성 후회 : "그 일을 했더라면" '좀 더 열심히 운동했더라면', '꾸준히 저축했더라면'처럼 건강, 자산, 교육 등 우리 삶의 기반을 형성하는 영역에 대한 후회다. 성실하지 못했거나 책임감 있게 행동하지 못한 데 따르는 후회로, 인간이 언제나 '안정'을 추구함을 보여준다.2. 대담성 후회 : "위험을 감수했더라면" '그녀에게 데이트 신청을 했더라면', '그때 사업을 시작했더라면'처럼 더 대담한 결정을 했다면 더 ..
여러가지 이슈들로 2021년부터 항셍지수가 급락하였고, 너무 많이 떨어졌다고 생각되어서 조금 들어가보았다. 별다른 분석은 하지 않았다.4월에 사자마자 운좋게 급등을 했는데 욕심을 부리는 바람에 바로 팔지 못하였다. 최근 다시 한번 반등이 오는 것 같아 욕심부리지 않고 15%의 수익을 내고 빠져나왔다.앞으로 무지성 단타는 되도록 지양하려고 한다.배당주에 관심을 쏟자.
KTNG를 올초 1월에 매수해서 이번에 전량 매도하며 수익실현하였다.수익률은 22.53%이다. 중간배당도 한번 받았다.1년이 안되는 기간에 수익을 보았으니 연 수익률로 따지면 30%가 넘을 것이다.매수당시 매수의 큰 세가지 이유가 있었는데 하나는 꾸준한 매출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낮아서였고, 두번째는 담뱃값 인상 이슈가 있었고, 세번째는 높은 배당금이었다.두번째 이유였던 담뱃값 인상 발표는 결국 나오지 않았지만 단기간에 주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전량 매도 결정을 내렸다. 2024.01.12 - [금융 경제/단순하게 주식하기] - 담배 못 끊겠죠? 그럼 담배 주식 사야죠 배당주는 주가가 배당수익률에 민감한 경향이 있는데, 현재 주가가 많이 올라서 배당수익률이 4.84%까지 떨어졌다. KT&G의 지난 배..
지금까지 배당주에 관련된 책을 3권 읽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좋았다. 다른 내용으로 새지 않고 오로지 배당에 대한 내용에만 충실한 책이다. 아래는 투자금과 배당률에 따른 월 배당금 표이다. ◎ 저자가 말하는 배당주 매수 타이밍!1. 20일 이동평균선 : 20일 이평선 밑에서 매수한다면 한달 평균 단가보다 저렴하게 매수한 것이다.2. 배당률 지지선 : 고배당주는 배당률 범위가 있다. 예를들어 애브비는 3.0~6.8% 정도의 배당률 범위 안에서 주가가 움직였다. 3. RSI+MFI : RSI 30 이하, MFI 20 이하는 과매도 구간으로 매수 타이밍. 배당투자 하기 전에 꼭 봐야 할 필수 점검사항 다섯가지1) 매출 : 돈을 벌고 있는 회사인지 점검2) 순이익 : 실제 주머니에 챙기는 돈이 늘고 있는지 점..
국내 30년물 장기국채를 1배로 추종하는 ETF/ETN을 모아 비교해 보았다.국내 상장된 etf는 총 7종목이 있다. 파생상품은 가급적 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으로, 실물자산을 편입하는 1배 추종 ETF만 비교해보았다.대부분 30년물을 편입하였고, 편입물의 개수는 조금씩 달랐다.거래량은 RISE ETF가 가장 많았고, 수수료는 히어로즈 ETF가 가장 낮았다.(대부분의 상품 수수료가 0.05인데 히어로즈는 최근 0.035로 가장 낮은 수준의 수수료를 책정하면서 최근 거래량도 많이 늘고 있다. 0.015%는 천만원을 투자할 경우 1,500원 차이이기 때문에 크지는 않다)듀레이션은 TIGER ETF가 다른 상품과 비교해서 큰 차이로 길었다.분배금은 RISE ETF만 지급하였고, 나머지 상품들은 모두 재투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