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하 시기에는 채권, 인컴자산, 그리고 또 하나!!

미국은 9월에 기준금리 인하를 시작하였고, 우리나라는 10월에 드디어 기준금리 인하를 시작하였다.
기준금리는 한번 내리기 시작하면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계속 내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이제 막 금리인하 사이클이 시작되었다고 봐도 틀림이 없을 것이다.
2021년 8월부터 2024년 9월까지 37개월간의 금리상승 사이클이 드디어 끝이 나고 드디어 금리 인하 사이클이 시작된 것이다.

https://ecos.bok.or.kr/#/SearchStat

 
 
물론 시장금리는 2023년 10월에 정점을 찍고 미리 내려오고 있었다. 보통 시장금리가 기준금리에 선행한다.

https://ecos.bok.or.kr/#/SearchStat

 
 
금리 인하 시기에 투자 성적이 좋은 자산들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채권과 인컴 자산이다.
시중에 유동성이 풍부해지므로 도 좋다.
그리고 또 하나가 있다면 바로 바로 코스피지수!!!
 
아래 표는 강환국작가님이 정리해놓은 자료인데 기준금리 인하 시기에 예외 없이 코스피지수가 좋은 수익률을 보였던 것을 알 수 있다. 예외 없이.

강환국님 정리


물론 과거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의 확률이 100%였다면 그런 것들은 베팅해 볼 만 하지 않을까?

 

코스피가 앞으로 오를거라는 기대의 근거는 또 하나 있다.

1999년 이후부터 과거 코스피와 코스닥의 주가를 보면 홀수년도에는 수익이 좋고 짝수년도에는 수익이 좋지 않았다.

특히 코스피는 2011년 한 해만 빼고는 홀수년도에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2025년은 마침 홀수년도이다.

박세익님 정리

 

 

일정 조건이 나타났을 때 어느 자산이 수익을 낼 확률이 과거 100%였던 것들이 생각보다 꽤 많이 존재한다.
내가 알게 된 것들 중 첫번째는 바로 채권이다.
장단기금리차(국채10년-3달)가 역전이 되었을 때 과거 100% 확률로 경기침체가 왔었고, 경기침체가 오면 채권의 수익률이 높아지기에 나는 지금 채권에 일부 투자하고 있다.
두번째는 VIX지수이다.
4년마다 한 번씩 있는 미국 대선이 있는 달(11월)의 전달(10월)의 VIX 지수가 과거 100% 확률로 올랐다는 것을 발견했다. 현재 소액으로 투자해서 일부 수익실현을 한 상태이고, 일부는 아직 들고 있다.

2024.02.24 - [금융 경제/단타 매매기록] - 미국 S&P500 VIX지수를 이용한 투자 아이디어

 
세번째는 비밀이다.
네번째가 바로 최근 알게 된 기준금리 인하 시기의 코스피지수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부터 코스피200 추종 ETF를 분할매수 할 계획이다. 꽤 큰 비중으로 들어갈 생각이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PBR이 0.9로 저평가되어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매수하기도 편하다. 저평가 구간인 코스피가 홀수년도와 금리인하 싸이클을 동시에 만났을 때 과연 얼마나 상승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