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나위가 추천한 부자의 언어
- 리뷰/책
- 2024. 12. 2. 14:59
책 표지가 참 이쁘다.
너나위가 자신의 딸에게 딱 한권의 책만을 추천하라고 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하겠다고 말했다.
부자가 되어 정원사를 하고 있는 주인공이 아들같은 제자에게 부자가 되는 법에 대해 하루하루 이야기해주는 형식으로 쓰여져있다. 주제 하나하나가 의미있는 내용들이 꽤 많다.
부는 주중에 숲을 거닐 수 있게 해주고, 대학 등록금을 낼 수 있게 해주고, 인생에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해준다. 돈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게 해주고, 시간의 압박 없이 살게 해준다. 부는 매 순간 의미 있는 경험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부를 이루어야 하는 이유를 너무나 잘 설명해준 것 같다.
나는 행동을 바꾸었다. 술과 유흥을 끊었고, 혼자 명상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했고, 매일 운동을 했다. 엄격하게 식단을 관리했고, 돈과 관련된 특별한 목표를 종이에 쓰고 그림으로 그렸으며, 칠판에 목표를 붙여두었다. 전화기에 불이 나도록 환자들이 예약하는 광경을 생생하게 이미지화했다. 내뱉은 말은 꼭 지켰다. 운전하는 동안 오디오북으로 자기계발서를 들었고, 하루의 계획을 세웠고, 일하는 시간을 늘렸다.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냈고, 일하지 않는 시간에는 내 몸과 마음을 재충전했다.
부자가 했던 행동을 따라해보자.
자네의 정원이 어떻게 되길 바라는지 생각하게. 여가 시간을 희생하지 않는다면, 평범한 인생을 살게 될 뿐이네.
일은 문제의 연속이며 모든 문제는 지나간다. 이런 태도가 최선이다.
"쉬운 삶을 기원하지 마라. 강한 사람이 되길 기원해라. 자신의 힘으로 감당할 수 있는 일을 기원하지 마라. 일을 감당할 힘을 기원해라."
사건은 언제나 터지기 마련이고, 끙끙대며 힘들어하지 말자. 이것 또한 언젠가는 지나간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해야 할 첫 번째이자 마지막 일은 위기를 버티고, 위기로 인해 망가지지 않는 것이다."라고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말했다. 중국 속담에 따르면 "불운은 누구에게나 온다."
모두가 선망하는 사람들의 삶에도 비극은 있다.
하지만 비극은 그것이 핑계가 될 때, 진정한 비극이 된다.
빠른 결과를 원하면 좌절만 겪게 될 뿐이다.
하지만 5년간의 꾸준한 노력은 삶을 완전히 변화시킨다.
나에게는 앞으로 6년이 남아있다!!!
'5초의 법칙'을 쓴 멜 로빈스는 하루 동안 결정의 시간 혹은 부정적인 추세를 감지할 수 있는 우리 내면의 지혜에 대해 말한다. 하루 중 취약한 시간에 5,4,3,2,1을 셈으로써 잠시 멈추어 내면의 지혜에 가 닿으면 더 나은 결정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감은 스스로 해냈을 때만 얻을 수 있는 고귀한 것이다. 자기 신뢰 없이는 도전의 과정을 견뎌내기 어렵다.
나를 믿자. 나는 이룬다. 나는 이뤘다.
자신이 가진 재주가 얼마나 특별한지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에 대해서는 미리 걱정하지 마라. 주방 선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료들을 찾듯 열린 마음으로 당신의 재주를 찾으라. 일단 재료들을 모으고 나면, 무슨 음식을 할지 결정할 수 있다. 일단 자신의 재주를 알게 되면, 그것을 어떻게 최고로 적용할 수 있을지 알게 된다. ... 승자는 신이 주신 자신의 재능을 알아차린 사람이다.
주중 시간은 우리가 먹고살기 위해 치르는 대가이고, 여가 시간은 꿈을 위해 치르는 대가지.
여가 시간을 더 나은 삶을 위해 사용하자.
까다로운 일을 감내하기 위해서는 의미에 초점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내가 그 프로젝트를 왜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다른 일들이 산적해 있었지만, 나는 기꺼이 이 문제에 뛰어들었다. 과중한 일을 하는 이유가 내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것임을 잊지 않았다. 힘들고 단조로운 일이 아니라, 나의 노동, 분투, 피로, 희생이 내 가족에게 이득을 주지라는 희망에 초점을 맞췄다.
신성한 노력은 한 사람이 지닌 잠재력을 끝까지 짜내는 분투를 말한다. ... 신성한 노력은 우리 능력의 한계 지점에서, 도전적인 일에 깊이 몰두하고 완전히 빠져드는 것을 말한다. 이는 강도 높은 집중력과 오랜 분투를 요구한다. 여기에는 종종 중압감을 견뎌내고 뻗어나가기 위한 강단이 필요하다.
지금 나에게 신성한 노력은 재테크 공부이다.
네가 추구하는 것을 위해서는, 깨어 있는 시간을 모두 투자해야 할 거야. 하지만 분명 그 과정에서 불편함과 유혹을 만나게 될 거다. 그 유혹은 너의 용기를 반복적으로 시험할 거란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데 돈을 쓰는 걸 보면 끊임없이 마음이 흔들릴 거다. 은행 잔고가 늘어나는 것을 보고 넌 힘을 얻겠지만, 세상은 그걸 가만히 두고 보지 않을 거야. ... 이에 온갖 유혹들 때문에 너를 계속 나아가게 할 '커다란 이유'를 깊이 생각해보야야 하는 거란다.
네가 추구하는 것이 혹시 재미라면, 부에 관한 목표는 너를 위한 게 아니야. 하지만 네가 원하는 커다란 비전, 그러니까 커다란 이유를 찾게 된다면 재미 이상의 만족감이 찾아올 거야. ... '커다란 이유'는 희생하게 만드는 내면 깊은 곳의 목적이다. 계속 나아가도록 불을 지피는 동기다.
내가 부를 이루려는 커다란 이유를 떠올리자. 증명, 계획, 비영리사업, 가족
'가장' 원하는 것과 '지금' 원하는 것을 기꺼이 맞바꾸라. 행동의 동기가 마음 깊은 곳에 있을수록, 저항을 견뎌내고, 핑계를 만들지 않고, 희생을 선택하고, 좋은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따르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될 것이다.
거대한 대의는 모든 역경을 감내하게 해준다. 뭔가를 정말로 바란다면, 그 방법을 찾게 된다. 그렇지 않다면, 핑계를 찾게 될 것이다. 성공에 대한 자신만의 결의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늘 마음에 간직하라.
확신은 절대적인 믿음이다. 목표에 힘을 부여하는 수준의 자신감이다. 만일 기도하는 사람에게 작용하는 마음 상태가 감사라면, 확신은 싸움터에서 작용하는 정신 상태다. 감사는 평화로울 때의 믿음이고, 확신은 마음이 어지러울 때의 믿음이다. 두 가지 다 고등 자아의 사고방식이다. ... 감사는 사건이 일어나게 하고, 확신은 싸움에서 승리하게 해준다. 확신하는 태도는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성이다. 무모해 보일 수도 있지만 그들은 흔들림이 없다.
스스로를 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가지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나느 한 가지 과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다스릴 수 있게 되었다. 극기의 본질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아는 것, 즉 명료함이다. 매일 목표를 '수행하는' 훈련이고,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다.
내 경험상, 나눔과 베풂만큼 성공의 법칙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치는 없었다. 데일 카네기 역시 이렇게 말했다. "칭찬과 진솔한 감탄으로 시작하라."
시인 마야 안젤루는 말했다. "사람들은 당신이 말한 것과 행한 것은 잊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그들에게 어떤 감정을 느끼게 했는지는 절대 잊지 않는다."
공손한 태도로 다른 사람들의 협조를 구하라.
다른 사람들을 지지하면 그들도 나를 지지하게 되어 있다.
"넌 이제 네가 삶에서 뭘 원하는지를 분명히 안 거야. 그 방향을 향해 하루하루를 사용하거라. 초조해하지 말고. 네게 주어진 역할을 하고, 매일 주의 깊게 물을 준다면 네 꿈이 뿌리를 내리는 게 보일 거야. 계획이란 늘 정돈된 정신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잊지 마. 네 정신이 목적과 믿음으로 가득 채워지면, 가을 추수가 펼쳐질 거란다. ..."
수련은 당신이 '지금' 원하는 것과 '가장' 원하는 것 사이에서 선택하는 것이다. 자기 관리는 살아남는 데 적합한 사람을 구별하는 자질이다.
전문가는 자신이 맡은 일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사람이다. '성공의 법칙'의 저자 맥스웰 몰츠는 "장기적인 보상을 즐기기 위해 단기적인 끌림을 지연시키는 능력은 성공의 필수적인 전제조건이다"라고 말했다. 편안하게 살기 위해서는 힘든 삶을 선택해야만 한다.
"그렇진 않을 거다. 하지만 내가 거절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건 너도 알 거다. 질문하고 거절당하는 건, 퇴보가 아니야. 그저 스트라이크를 치지 못한 스윙 한 번일 뿐이야." ... "질문할 용기를 가지고 있다면 성공할 것이다." 오프라 윈프리의 밀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그래'라고 대답할 기회를 줘라. 스스로 그들의 대답을 미리 계산하지 마라.
질문하는 걸 두려워하지 말자.
나는 계약금을 걸지 않고 탐나는 병원 건물을 살 수 있는지 물었다. 5년 동안 최종 지불 대금을 포함해 지불해도 되냐고 제안했다. 판매자들은 말을 잇지 못했지만 결국 "그렇게 하세요"라고 대답했다. 사실 말도 안 되는 제안이었지만 효력이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했다. 질문을 하지 않았다면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부에 대한 비전을 간직하라. 목표를 적고, 밤낮으로 읽으라. 부를 이룬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고, 그 보상을 얻어내기 위해 몸 바치는 모습을 상상하라. 부가 당신의 운명이라고 스스로에게 확신을 주어라.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풍족함을 머릿속에 그려라. 부를 마음 깊숙한 곳에 심으라. 온갖 의심을 쫓아낼 수 있는 믿음을 세우라.
부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완전히 써야 한다. 여유 시간에 나는 공부하고, 기술을 연마하고, 지혜를 구했다. 시간을 죽이는 일을 하지 않으려 노력했다. 목적과 의미를 위해 쾌락과 즐거움을 억제했다. 부정적인 마음가짐으로 보내는 시간을 없애고, 대신 혼자 생각하고, 책을 읽고, 계획을 세우며 많은 시간을 보냈다. 가능성 있는 일들을 행했고, 초과 근무를 했다. 부로 향하는 여정 때문에 나는 사용 가능한 시간을 목적을 가지고 온전히 사용하는 미덕을 배웠다.
이 책은 한마디로 '좋은 말 투성이' 책
'리뷰 >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 존 보글 (1) | 2024.11.22 |
---|---|
미움받을 용기(feat. 아들러 심리학) (1) | 2024.11.08 |
찰리멍거 바이블 (1) | 2024.11.06 |
세상 모든 것이 변해도 변하지 않는 것들(불변의 법칙) (3) | 2024.10.30 |
후회를 안하는 가장 좋은 방법? (후회의 재발견) (6) | 2024.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