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분포곡선을 들먹이며 야심차게 베팅했던 환율 투자가 보기좋게 실패했다. 2024.03.06 - [금융 경제/단타 매매기록] - 원달러 환율의 흐름만 알아도 돈을 벌 수 있다. 평균 회귀는 시장에서도 적용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지만, 기간은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게 되었다. 현재 원달러환율은 10년 중 최고치인데, 앞으로의 전망도 좋지 않다.현재 한미 금리차가 국채3년물 기준으로 1.685% 차이가 나는데 당분간은 좁혀지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이유는 미국경제호황, 한국경제불황, 트럼프의 관세인상공약 등등) 환율은 정말로 금리차가 거의 모든 걸 설명하고 있었다.(나만 몰랐다)그 말은 금리차가 다시 좁혀지지 않으면 원달러 환율도 기존의 수준으로 가기 힘들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무역..
나주맞. 나는 주식과 맞벌이한다.+30,914,213원(세후) 올 한해 성과는 꽤 좋았다.아쉬운 점은 여러가지 이슈로 인해 코스피가 하반기에 좋지 않아서 국내주식을 주로 하는 나에게는 수익률 하락의 큰 원인이 되었다. 나는 개인연금을 제외하고는 모든 금액을 미래에셋증권에서 관리하는데, 주식계좌 2개에서 총 29,291,428원 수익실현을 하였다. 세후금액이고, 평가손익금액이 아니라 수익실현금액이다. 올해 수익실현금액 중에는 상반기에 채권ETF를 매도한 금액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미국채권으로는 약간 손실을 보았다)그리고 개별주식 투자에서도 운좋게 예상이 적중한 게 많아 수익실현을 꽤 하였다.손실을 본 것 중에는 환율 향방에 베팅한 금액이 꽤 컸었는데 거기서 손실을 많이 보았다.앞으로 환율에는 베팅하지..
스노우폭스북스에서 출판한 따끈따끈한 신간이다.선과 악의 기준은 무엇인가. 무려 13세기에 스페인에서 발간된 문학이고, 저자는 당시 스페인의 왕자 중 한 명인 돈 후안 마누엘이 지었다고 한다.쭉 읽어보았는데 옛날 이솝우화처럼 짧막한 에피소드 형식으로 묶여 있다.화장실에 두고 보면 좋을 것 같은 책이다. 그래서 미래를 점칠 수 없는 일에 관해 충고할 때는 심히 괴롭습니다. 충성스럽고 선한 의도를 가진 사람이라도 조언을 요청받을 때는 큰 곤경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조언이 잘 맞아떨어지더라도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으므로 감사의 말을 들을 까닭이 없습니다.주식에 대한 조언은 왠만하면 하지 말자. 항상 겸손하자. 행동을 보라.말을 듣고 사람을 믿지 말라.행동은 그 마음에 있는 것들이 나오는 통로이..
더 빠르게 실패하기. 책 제목처럼 말 그대로 일단 빠르게 실패하고 보라는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여 계획만 세우다 보면 그 과정에 지쳐 행동조차 하지 않게 되기 쉽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일단 행동을 취하면 그때부터는 작은 실패를 통해 여러가지를 배우게 되고 경험이 쌓여 성장하게 된다. 그래서 자꾸 고민만 할 게 아니라 일단 행동을 일으켜 작은 실패를 경험해보라고 저자는 말한다. 분명한 사실은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이 계획을 세우는 데 시간을 쓰기보다 행동하는데 주력했다는 점이다. 그들은 과감한 시도 속에서 많은 실수를 저질렀다. 그리고 그 안에서 예상치 못한 실패와 기회를 찾아냈다. "행복하게 정돈된 인생을 사는 한 가지 방법은 한 번의 부정적인 기분을 겪을 때마다 최소 세 번의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
올해에도 연말을 맞이하여 따뜻한 기부에 동참하고자 조금이나마 기부를 하였습니다. 올해에는 총 118,000원을 기부하였습니다.조금씩이지만 기부금액을 매년 늘려가고 있습니다.네이버포인트와 신용카드 포인트 등을 모아 전액 기부를 하고 있고, 추가적으로도 조금 더 보태어 매년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동의 복지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주로 어려운 아동을 돕는 곳에 기부를 합니다.우리나라에도 어려운 처지에 놓여있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저는 굳이 해외 아이들보다는 우리나라 아이들을 돕는 곳에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기부를 받은 어린 꿈나무들이 장차 커서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훌륭한 사람이 되어주길 바랍니다. 저는 나중에 부자가 되면 아동복지를 위한 비영리단체를 만들어 운영해 보고 싶은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있..
깔끔 정리! 2015년 공무원연금 개혁 이후의 수급 연령 주요 내용2009년 이전 임용자: 여전히 만 60세부터 연금 수령 가능. 개혁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2010년 이후 임용자: 개혁에 따라 수급 연령이 점진적으로 연장되며, 퇴직 시점과 출생 연도에 따라 달라집니다.2010년 이후 임용자 - 연금 수급 연령퇴직 연도연금 개시 연령2022년까지만 61세2023~2026년만 62세2027~2029년만 63세2030~2032년만 64세2033년 이후만 65세2027년 이후 퇴직자: 대부분 연금 수급 연령이 만 63~65세가 적용됩니다.2033년 이후 퇴직자는 만 65세부터 연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thanks to chat gpt
책 표지가 참 이쁘다.너나위가 자신의 딸에게 딱 한권의 책만을 추천하라고 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하겠다고 말했다.부자가 되어 정원사를 하고 있는 주인공이 아들같은 제자에게 부자가 되는 법에 대해 하루하루 이야기해주는 형식으로 쓰여져있다. 주제 하나하나가 의미있는 내용들이 꽤 많다. 부는 주중에 숲을 거닐 수 있게 해주고, 대학 등록금을 낼 수 있게 해주고, 인생에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해준다. 돈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게 해주고, 시간의 압박 없이 살게 해준다. 부는 매 순간 의미 있는 경험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부를 이루어야 하는 이유를 너무나 잘 설명해준 것 같다. 나는 행동을 바꾸었다. 술과 유흥을 끊었고, 혼자 명상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했고, 매일 운동을 했다. 엄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