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 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짐 로저스)

 세계 3대 투자자 중 한명으로 통하는 짐 로저스가 쓴 책이다. 책의 내용은 간결하고 큰 내용은 없지만 평소 그가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과 경제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성공한 투자자는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대신 그저 앉아서 창밖을 바라보며 기다린다. 그리고 자신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투자 대상을 발견하고 그것이 성공하리라는 확신이 서면 그때야 비로소 움직인다. 그리고 일단 투자하면 가치가 오를 때까지 가만히 기다린다. 팔아야 하는 시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는 항상 주변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줏대있게 행동해야 한다. 참 어려운 일이지만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고 또 기다려야 한다. 그래야 성공한다. 그래야 나중에 웃는자가 된다. 투자를 오랜 기간 하다보면 매수는 점점 쉬워지는데 매도가 정말 어렵다고 느껴진다. 성공한 투자자는 팔아야 하는 시점을 잘 안다니... 부럽다. 나도 매도원칙을 좀 더 생각하고 다듬어나가야겠다.

 

 투자하기 전에는 반드시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 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정보 수집에 들이는 노력을 아껴서는 안된다. 만약 괜찮은 종목을 찾지 못했다면 어설프게 움직이느니 은행에 돈을 맡기고 적절한 시기를 기다리는 편이 낫다.
 1년에 2퍼센트를 잃기보다 1퍼센트를 버는 편이 낫다는 것은 굳이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때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나을 때도 있다. 돈을 벌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기다렸다가 시작해도 늦지 않다.
 장기적인 성공을 거두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철저한 준비다. 언제 올지 모르지만, 결국 행운은 준비된 사람에게 굴러 들어오게 되어 있다. 
 세간의 상식을 의심하고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며,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부를 쌓고 성공하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 믿는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